종묘사직이란 말은 곧 나라의 운명과 같은 뜻으로 쓰였다. 사극에서 가끔 나오는 대사 “폐하, 종묘사직을 지키시옵소서”라는 말은 나라의 근본을 지키라는 말이다. 이 종묘사직은 줄여서 종사(宗寺)라 하기도 한다.
사직단 :종묘(宗廟)와 함께 나라의 신과 곡식을 맡은 신에게 제사지내는 제단. 보
종묘는 조상들의 위패를 모시는 곳이므로 풍수지리설에 따라 엄격하게 지어졌다. 북쪽에 있는 북악산을 주산으로 정북에서 남쪽으로 내려와 동쪽을 바라보게 하여 궁궐의 왼쪽에는 종묘가 있고, 오른쪽에는 사직단(社稷壇)이 있다. 종묘는 조상의 신위를 모신 제사의 장소이므로 화려한 전각이 없고,
제사의 의미
제사란?
제례는 조상을 숭배(崇拜)하는 제의(祭儀)
제사는 대상, 장소, 시기, 방법 등에 따라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지만
이러한 많은 제사들의 근본적인 목적은 단 한가지, 바로 생명의 원천에 대한 보답
[ 예기 ] 에서 보면
‘군자는 비록 가난하더라도 제기를 팔지 않으며 비록
Ⅰ. 일본축제의 상징체계
신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인간들은 신이 존재하고 있는 곳을 인식하고 또한 나타내기 위한 어떤 것을 만들어 낸다. 즉 신이 존재하는 신성한 구역을 상징하는 표상을 여러 형태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한편 인간이 신과의 만남과 접촉을 위하여
Ⅰ. 종묘
1. 개관종묘종묘는 1963년 1월 18일 사적 제 125호로 지정되었다. 총면적 5만 6503평의 규모로 서울 종로구 훈정동에 위치한다. 원래는 정전(正殿)을 가리키며, 태묘(太廟)라고도 한다. 중국의 우(虞)나라에서 처음 시작된 종묘제도는 은(殷)·주(周) 시대에는 7대조까지 묘(廟)에 봉안하는 7묘제
却說楊?、史弘肇等, 攬權執政, 勢焰薰天, 就是皇帝老子, 亦奈何他不得。
각설양빈 사홍조등 람권집정 세염훈천 취시황제노자 역내하타부득
각설하고 양빈과 사홍조등은 권력을 잡아 기세가 하늘을 태우니 황제 나랏님은 또한 그들을 어찌할 수 없었다.
漢主近侍, 及太后親戚, ?緣得位, 多被?等撤除
종묘에 수장하였다
공은 이에 있으니 진실로 안심하길 청하며 만약 같은 힘으로 부지하며 따로 고려가 없다면 응당 곧 왕작위에 봉하고 영원히 북문을 다스려라. 철계단서가 있으니 반드시 애석하게 여기지 말라! 특별이 이 답변 유지를 보낸다.
鞏廷美接得覆文, 轉達劉崇, 且言周主多詐, 不可不防
제사극
부장인 양사후를 남겨 청주를 공격하게 하며 자신은 군사를 이끌고 변에 돌아와 양사후는 왕사범을 연달아 패배시키고 그의 동복 아우 왕사극을 사로잡았다.
師範恐愛弟受戮, 沒奈何擧城請降。
사범공애제수륙 몰내하거성청항
왕사범은 아끼는 아우가 주륙을 당할까 두려워 어찌할 수 없어